온누리소식

온누리에서 전하는 소식과 정보

이소퓨어 임상결과 논문 발표

2023-01-15

2023년 1월 온누리스마일안과

국내최초 이소퓨어 임상결과 논문 대한안과학회지 등재!


강화된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단초점 인공수정체,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임상 결과 비교 논문







전통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심한 백내장제거를 통해 최대교정시력을 높이는 것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의 백내장 수술은 동반된 근시나 난시 등의 굴절이상을 정밀히 교정해서 나안시력을 높이고 근거리 및 중간거리 시력까지 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한 지점의 시력만 상승시키던 과거에 비해 두 개, 또는 세 개의 초점에 상이 맺히게 만들어 

근거리/중간거리/원거리 시력을 모두 높여주는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많이 쓰이게 된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다만, 수술 후 빛번짐 현상이나 대비감도 저하, 특정 초점거리만 잘 보여서 끊겨 보이는 현상 등은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한계점으로 남아있었고, 

이런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연속초점 인공수정체(extended depth of focus, EDOF)가 개발되었습니다.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원거리에서 중간거리까지 연속적으로 좋은 시력을 유지시키면서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비해 빛번짐 현상이나 대비감도 저하 등의 부작용은 적으나 

근거리 시력은 낮고 단초점 인공수정체에 비해서는 빛번짐 현상이나 대비감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연속초점 렌즈의 개발은 다초점 렌즈를 기반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초점 렌즈의 부작용을 근본적으로 없앨 수 없었습니다.

이의 극복을 위해 최근에는 단초점 렌즈의 구조를 가지면서 고위수차 변화를 통해 초점심도를 증가시키는 렌즈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이소퓨어Isopure렌즈 역시 이런 강화된 단초점 렌즈 중 하나입니다.



 

  


연구내용은 이소퓨어의 임상결과를 단초점렌즈, 삼중초점렌즈들과 비교한 것입니다.


임상결과 이소퓨어는 원거리 시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중간거리에서는 다초점-이소퓨어-단초점의 순으로 좋은 결과를, 

근거리에서는 다초점 렌즈가 우수하고, 단초점 렌즈와 이소퓨어는 비슷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다초점 렌즈는 빛번짐의 정도에서 다른 두 렌즈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렌즈의 가격, 부작용, 수술 후 시력 등의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세가지 렌즈 모두 3.7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고, 

결론적으로 이소퓨어는 기존의 두가지 수술 방법(단초점-수술비가 저렴하고 부작용이 적으나 근거리, 중간거리가 전혀 보이지 않음 VS. 다초점/연속초점-수술비가 비싸고 

빛번짐등의 부작용이 있으나 근거리 또는 중간거리 까지 보임)만 존재했던 백내장 수술에서 중간 포지션의 또다른 선택지가 생겼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논문은 국내최초로 새로운 이소퓨어에 대한 임상결과를 보고함과 동시에 기존의 단초점과 삼중초점인공수정체와 비교를 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온누리스마일안과만의 노하우로 안전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하겠습니다.